약학

코엔자임 Q10

감자가 좋아 2023. 2. 17. 00:51

1. 코엔자임 Q10 이란

코엔자임 Q10은 심장을 건강하게 하는 보조효소로, 코큐텐(CoQ10)으로 줄여 부르기도 한다. 유비퀴논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는 식물이나 동물의 세포 어디에나 존재하기 때문이다. 

 

2. CoQ10의 효능

CoQ10은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세포의 미토콘드리아에서 ATP 생성을 촉진하여 에너지를 생성하게 해 준다. 이를 통해 심장 기능, 혈당 수준, 근육 수축, 면역기능, 뇌의 건강 등을 적절하게 유지시킨다.  과학자들에 의하면 CoQ10이 심근 경색, 부정맥, 고혈압, 고지혈증, 심계 항진, 숨 가쁨, 에너지 부족 등의 증상을 개선시킨다고 한다. 그러므로, 만성피로를 느끼는 사람이나 심장질환을 겪는 사람의 경우 CoQ10을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 뇌졸중을 겪은 환자가 CoQ10를 복용하면 회복기간을 단축시키고, 파킨슨병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CoQ10은 베타차단제와 스타틴의 부작용을 감소시켜주며, 복용하는 사람의 심장, 뇌, 간을 보호해 준다.

 

3. CoQ10의 섭취 방법

주로 동물의 내장(심장, 간, 신장 등)에 많이 들어있다. 하지만 이 식품들이 입맛에 맞지 않다면 건강기능 식품을 통해 보충할 수도 있다. 

CoQ10은 오일에 현탁되어 있을 때 세포 안으로 보다 쉽게 침투할 수 있다. 건조된 분말 캡슐은 생체 이용률이 낮을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경우 음식물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 (음식물 중의 지방이 CoQ10 활성을 높여줄 것이다.)

천연 CoQ10은 밝은 오렌지 색을 띤다. (밝은 오렌지 색의 소프트젤을 추천한다.)

 

4. CoQ10 과잉섭취시 부작용

예민한 사람은 소화장애, 두통, 불면증, 어지럼증,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다. 장기간 고용량을 복용하는 경우 간수치가 증가할 수 있으니 간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 의사와 상의하고 복용해야 한다.

 

 

 

*Suzy Cohen, R.PH의 저서 [드럭 머거] 에서 발췌하여 정리한 글입니다.

 

'약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타민C (아스코르브산)  (0) 2023.02.17
베타카로틴  (0) 2023.02.16